시화인 것이다.
넓은 뜻으로 양(梁)나라 종영(鍾嶸)의 《시품(詩品)》, 당나라 사공 도(司空圖)의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 등도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송나라 구양 수(歐陽修)가 시를 논한 수필을 《시화(詩話)》라는 제목으로 내놓은 후부터 같은 명칭 아래 속출한 동일형식의 평론서를 말한
민간문학의 등장 - 송
♧송의건국
960년, 후주(後周)의 조광윤이 오대분열수습 → 송나라창건
북송과 남송을 합친 약300년 동안 평화로운 날 없었음.
(북방민족과 끊임없는 싸움으로,,)
♧송의체제
당나라의 몰락이 중앙집권체제의 붕괴, 지방의 번진세력의 발호에서 비롯
되었다고 봄. ⇒ 재정권군사권
형이상학적 이론
목 차
1.문학에서의 형이상학적 개념
2.형이상학적 개념의 기원
3.초기의 형이상학적 개념의 표현
4.형이상학적 개념의 성숙
5.효용론에 흡수된 형이상학적 이론
6.도와 합일된다는 견해의 기원
7.문학에 적용된 도와 합일된다는 개념
8.형이상학적 전통의 분파
9.형이상학론과 모방론 및
작가 유협(劉勰)
- 선진시기부터 자기가 살던 바로 앞 시기까지 중국의 대표적 문학가과 그 작품이 갖는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려 함
-《문심조룡》총 50편은 시초(蓍草) -《주역 周易》으로 점칠 때 쓰는 풀-줄기 50개에 맞춘 것
☞《문심조룡》에 우주 운행에 따른 인간 삶의 원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옛 음악이 없어진 이후로 악부가 흥하였다. 그 후에 악부의 노래하는 법이 당에 전해지지 않게 되자 당의 노래하는 것은 모두 절구였다. 당인의 시를 노래하는 법은 송에서 또한 전해지지 않았으니 송에서 노래되는 것은 모두 사였다. 송인이 사를 노래하는 법은 원에 이르러 역시 점차 전해지지 않으면
백거이(772~846)는 중당의 시인으로 두보 ․ 이백과 함께 당을 대표하는 삼대시인의 한 사람이다. 백거이는 생전에 그의 시가 남들에게 넓게 읽혀지고 사랑을 받았을 뿐만이 아니라, 모든 현실을 긍정하고 무엇이든지 시로 읊었으므로 3800수라고 하는 가장 많은 시를 남길 수도 있었으며, 손수 자기의